본문 바로가기

피부 정보

이렇게 하면 여드름이 완전 사라진다고?

안녕하세요 아토비케이 입니다.

 

이런 제목들의 화장품 소개 글이나 광고가 있는데 먼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힘듭니다. 

 

그럼 이유를 하나씩 말씀 드리겠습니다. 

 

1. 화장품과 의약품의 차이 

어떠한 특정 원료, 예를 들면 비타민- A 유도체인 레티놀(레티노이드)로 하겠습니다. 
전세계 어디를 가도 화장품과 의약품에 대한 법령이 있고 그 안에는 함량이란 것이 존재합니다. 

의약품은 00% 함량, 화장품은 00% 함량을 초과할 수 없음, 이런 식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즉, 이 뜻은 화장품은 의약품을 넘을 수 없는 한계가 존재합니다. 만약 더욱 좋은 효과를 위해 함량을 초과한다면 그것은 화장품이 아닌 의약품으로 되어야 합니다. 다른 뜻으로 해석을 하면 화장품은 피부관리용이지 치료용이 아니라는 말인거죠.

 

2. 여드름이 생기는 이유 그리고 치료와 관리의 차이 

여드름은 호르몬, 식습관, 생활 환경 등 내/외부적인 요소들로 다양하게 생깁니다. 어떻게 보면 감기 같을 수도 있죠. 

하지만 생기는 이유는 피지라는 물질이 주 원인되기 때문에 해당 피지를 잘 조절하는 의약품인 트티노인(비타민A 유도체)을 사용합니다. 당연히 효과도 좋고요 하지만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장기 복용은 힘들고 화농성 등 심한 여드름이 생길 경우 보통 사용하게 됩니다. 부작용 때문에 복용 보다는 화장품은 선택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광고에 끌려 사신 분들 제외) 어느 정도의 피지는 조절 가능합니다. 근데 그 조절이 의약품 처럼 확 티나고 "치료"가 되는 것이 아닌 진짜 관리용인거죠. 

 

쉬운 예를 드리겠습니다. 당신은 지금 어떤 질병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병원을 가 의사와 상담을 해보니, 의사는 약을 처방해 주고 식습관 관리와 운동 무조건 꾸준히 하라고 합니다. 여기서 화장품은 식습관 관리 또는 운동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료는 의약품인거죠.

 

한마디로 보조역활을 하는 것 입니다.

 

3. 그럼 정말 화장품은 효과가 없는 건가요?

효과가 아예 없다고 말 할 수는 없습니다. 특정 기능을 위해 해당 기능이 있는 원료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단 여기서 주목할 부분은 앞서 언급한대로 함량의 차이입니다. 

 

4. 그럼 화장품을 아예 안 써야 하나요?

솔직한 답변을 드리면 써야 합니다. 

이유는 피부과도 가고 화장품으로 피부 관리 하는 사람들이 그렇게 하지 않는 사람들보다 당연히 피부 상태가 좋을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화장품의 역사는 깁니다. 클레오파트라 또한 시어버터 등을 활용하여 피부를 관리하였고 이러한 역사적 행위들이 모이고 모여 연구 및 개발을 지속하게 되었고 현재의 화장품들이 있게 되었습니다. 

 

만약, 본인이 나는 관리 따위는 필요없다. 이러한 분들이면 안 쓰셔도 무방합니다. 

 

 

다시 한번 정리해 드리면, 여드름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병원에 가셔서 정확히 진단을 받고 약을 써야 합니다.

그러면서 관리 차원에서 화장품을 사용하길 추천드립니다. 화장품만으로 여드름이 사라진다 이런 것은 없습니다. 

 

추가로 적당한 운동과 식습관 관리 그리고 충분한 잠은 늘 해답 입니다.